슈퍼플라워 Superflower 하드킬 사태와 개인적인 생각
예전에 퀘이사존에서 슈퍼플라워 하드킬 사태와 관련해서 글을 쓴 적이 있는데 개소리를 개소리라고 지적했더니 저격성 발언이라고 블라인드 먹어서 그냥 블로그열고 여기다가 올릴려고 함.
1. 보급형에서만 문제가 있었다.
이건 그냥 사실관계가 어긋난거라 아래 내용 읽어보면 누가 옳고 그른지 판단 가능하고
2. 나는 문제 없었다.
는 진짜 내가 보면서 가장 병신같다고 생각하는 논리인데, '갤럭시 노트 7 내꺼는 안터지던데?' 이 지랄하는 거랑 똑같다.
빡대가리 새끼들 이야기는 그만하고, 본론으로 들어감
슈퍼플라워 하드킬 사태와 관련해 일어난 일과 그와 관련된 사실관계를 곡해하는데 너무나도 거리낌이 없고 심지어 그런 댓글에 추천수가 잘 박히는 걸보고 사실관계를 바로잡고자 이 글을 씁니다.
해당문제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blog.naver.com/vobavoba/221395314482
https://coolenjoy.net/bbs/tip/23866
'550p12sp 제품을 1년정도 사용하다가 하드인식불량이(헤드파킹 및 전원공급불안정) 있어서 뉴젠as센터에서 새제품으로 교환받았는데요 as담당자분은 sata커넥터 구조상 오래 사용하다보면 접촉부분에 열이 발생하여 커넥터부분이 벌어질수 있다고 합니다. 또 배분된 sata커넥터을 전부 연결해서 쓰지 말라고 하는데 슈플제품외에도 뉴젠제품을 사용하시는 유저분들의 다나와후기를 보면 동일 증상이 있으신 분이 있는데 뉴젠,슈플제품의 sata커넥터가 결함이 있는건지 sata커넥터 규격자체가 문제가 있는건지 궁금하네요'
위 2개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SATA 커넥터 상 과열로 인한 커넥터 변형이 하드킬의 주범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하드킬 사례를 종합해보면 케이블 1개당 4개씩 달려있는 SATA 전원 커넥터를 2개이상 사용할 경우 하드킬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쓰라고 만들어놓은 SATA 전원 커넥터를 사용하면 SATA 저장장치가 손상되는 현상입니다.
이제 가장 문제가 되는 보상공지로 넘어갑시다.
https://coolenjoy.net/bbs/38/1753486
위 통계자료의 원본은 위 링크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링크의 댓글도 다 봐주시면 좋겠네요.
18년 8월 슈퍼플라워 공식 유통사인 뉴젠 측에서 그 동안 판매되었던 슈퍼플라워 모델들의 SATA 전원선 결함(하드킬)을 인정하며 보상안을 내놓았습니다.
슈퍼플라워가 국내 상륙한 것은 2010년 9월
그 이후 부터 18년까지 쿨엔조이에서는 수많은 하드킬 사례가 올라왔고 그에 대해서는 유저들의 갑론을박이 이어졌습니다.
단순 하드 불량이다 vs 아니다 슈퍼플라워의 문제다.
그 동안 뉴젠의 대답은 일관되어왔습니다. '자사 유통 제품에서는 문제가 없다 점검을 정 원하시면 입고해서 검사를 하겠다.' 물론 점검을 보내와도 대답은 '저희가 테스트를 해봤는데 별 문제 없다.'
가장 위에 P12A시리즈 제품 출시인 11년부터 7년동안 자사 유통 제품에서는 문제가 없다면서 보상에 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던 뉴젠측에서 보상공지를 합니다.
이제부터 보상공지에 대한 문제점을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1. 데이터 복구 비용은 보상하지 않은점
하드 데이터 날린 사람들은 본인 부담으로 데이터 복구하거나 그냥 날렸습니다. 참고로 데이터 복구 업체 맡기면 처음 요구한 돈에서 계속 추가로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구잡힌다는거예요.
2. 11, 12년도 제조 제품의 경우 초기 보상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계속 항의가 이어져 12년도 제품은 보상 대상에 포함되었지만 11년도 생산 제품은 여전히 보상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11년도부터 생산된 제품인데, 일부 년도는 보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https://coolenjoy.net/bbs/tip/364005
11년도 제품 보상 X
3. 유통사가 공지문에 올린 저 통계자료가 유저들이 말하는 실상과는 너무 동떨어져있습니다.
위 표에 보면 Nova, Nova 80P, Leadex Silver 시리즈는 HDD 오류 건이 0건입니다.
유통사왈 '2015년 이후 출시 된 노바 시리즈나 LEADEX SILVER MT 시리즈에서는 동일 증상으로 서비스 접수 된 내역은 없습니다.'
슈퍼 플라워 리덱스 1300 골드 하드킬
https://coolenjoy.net/bbs/tip/385950
슈플 650골드(SF-650F14MT) 16년 5월 구매
https://coolenjoy.net/bbs/tip/381294
슈플 리덱스 650 실버
https://coolenjoy.net/bbs/tip/388478
더 찾기 귀찮아서 이정도로 하겠습니다. 쿨엔조이에 검색하시면 다 나옵니다.
그런데 상식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분들은 여기서 의문이 들겁니다.
아니 왜 그러면 접수가 0건인데?
애초에 문제가 없다하고 접수를 안받으면 0건이죠!
제가 유통사발 통계자료에다가 왜 신뢰할수 없는 자료라고 써놓은 이유입니다.
4. 유통사가 불량을 인정하지 않은 모델은 보상에서 제외됩니다.
위 3번 항목에서 말한 리덱스 시리즈는 당연히 보상에서 제외되고
15년 이후 출시된 r12a 의 경우 하드킬 사례가 종종 보고되는데, 당연히 보상은 안되며
슈퍼플라워가 아닌 뉴젠 유통사의 이름을 내걸고 출시된 파워 또한 보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해당 파워는 하드킬 파워와 기판까지 같은 이름만 다른 놈이죠.
https://coolenjoy.net/bbs/tip/20151
5. 유통사의 끊임없는 기만질
하드킬 사태 이전에도
콘덴서 말없이 바꿔치기 https://coolenjoy.net/bbs/tip/8050
슈퍼플라워 파워 동반 자살 의심 사례 https://coolenjoy.net/bbs/tip/27683 , http://www.cooln.kr/bbs/tip/248346
컴퓨존 단독 유통 뻥파워 https://coolenjoy.net/bbs/tip/17233
등의 여러 논란이 있었지만, 어차피 호구들이 사주니 계속 장사하고 있는 뉴젠.
하드킬 보상공지가 올라왔지만, 리덱스 실버 등 보상 모델이 아닌 경우, 유통사의 답변은 '해당 제품은 문제가 없다 점검을 정 원하시면 입고해서 검사를 하겠다.' 라며 사용자를 안심시킵니다. (아 물론, 하드킬 당해도 보상안해줍니다.)
물론 점검을 보내봐도 대답은 '저희가 테스트를 해봤는데 별 문제 없다.'
대표적인 질문들
Q1. 이슈는 보급형에만 해당된다??
https://coolenjoy.net/bbs/tip/385950
https://coolenjoy.net/bbs/tip/371097 https://coolenjoy.net/bbs/tip/370314
https://coolenjoy.net/bbs/tip/355583#c_356224
https://coolenjoy.net/bbs/tip/381294
https://coolenjoy.net/bbs/tip/325436#c_325458
정상적인 사고를 하실 수 있는 분이라면 답을 아시겠죠?
골드급 모델이 보급형이라는 개소리 하실 분은 없을거라 믿습니다. 링크 중에는 1300w 골드 모델도 있죠.
참고로, 하드킬 사태는 시소닉 셧다운 이슈와는 급이 다른게, 셧다운은 보호회로 트리거로 전원이 꺼졌던거지 하드웨어 손상은 없었습니다. (셧다운 자체가 하드웨어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건 아니긴합니다만)
Q2. 하드만 해당사항이 있는가?
하드킬이라고 불리지만 제가 써놨듯이 SATA 파워선으로 전원 공급받는 경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시 한창 말이 많을때는 SSD 64G가 겁나 비싼 가격에 이제 막 보급되던 시절(얼리 어답터분들이나 구매하셨죠)이라 대부분의 저장매체는 하드였는데요. 당연히 HDD랑 같은 파워선을 쓰는 SATA 전원공급방식의 SSD나 odd또한 해당 문제에서 자유롭지 않습니다.
https://coolenjoy.net/bbs/tip/379170
https://coolenjoy.net/bbs/tip/381328
https://coolenjoy.net/bbs/tip/381294
https://coolenjoy.net/bbs/tip/388478
https://coolenjoy.net/bbs/tip/334308
https://coolenjoy.net/bbs/tip/371097, https://coolenjoy.net/bbs/tip/370314
Q3. 최근 제조품에서도 하드킬 사례가 보고되는가?
최근 유통품에서는 보지 못했습니다. 쿨엔조이 파워게시판에 가면 하드킬 사례가 가끔 올라오는데요.
과거에 샀던 파워들이 문제를 일으킨 경우이긴합니다. 근데 이게 정확히 몇년도 제조품부터 문제가 없다. 이건 확답을 못드립니다.
유통사는 15년 이후 생산제품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한다. 하지만 개선품인 R12A 도 사망 사례가 보입니다.
https://coolenjoy.net/bbs/tip/373520
https://coolenjoy.net/bbs/tip/381731
다음으로는 슈퍼플라워와 뉴젠에 대한 사견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그냥 '저 사람은 저렇게 생각하는구나' 하고 봐주시면 됩니다. 생각이 다르다고 누가 잘못되고 누구는 옳고 그런 문제가 아닙니다.
유통사 관련
글을 정독하신 분이라면 과연 유통사가 하는 말들을 믿을 수가 있는가? 의심이 드는 것이 당연합니다.
현재 쿨엔조이와 퀘이사존 게시판에서는 슈퍼플라워 관계자님이 항상 모니터링하며 자사 제품 이야기가 나오면 '예전의 신뢰를 되찾을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와 같은 말을 늘 하시더라고요. 근데 저 말 과거에는 안했을 것같습니까?
3년 전 보상공지글에도 똑같은 말이 써져있더라구요. 물론 유통사가 인정하지 않는 모델에 대해서는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건 여전하구요. 이게 정말로 신뢰를 되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회사의 모습일까요?
당장 문제가 없다는 모델에서도 문제가 나타나는 마당에, '15년 이후 제조품은 믿을 수 있으며 현재 출고품은 해당 이슈에 해당되지 않는다.' 라고 말하면 이 글을 읽고 난 후에 유통사 말을 믿을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제조사 관련
11년도부터 하자있는 제품을 만들기 시작해서 유통사측 주장으로는 15년 이후 제조품부터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애초에 파워서플라이의 가장 중요한 덕목인 안정적인 전원공급에 실패해서 하드웨어를 손상시키고 4년 동안 자사 제품의 하자를 파악하지 못한다??
제조능력, 안정성 점검 능력 및 자사 제품에 대한 피드백 수용 부족을 드러낸 꼴이라고 봅니다. 근데 그런 회사의 제품을 남에게 추천하는 사람들이 저는 잘 이해가 가지 않네요. 단순 타사보다 저렴한 가격에 효율이 좋아서 추천한다? 효율과 안정성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https://coolenjoy.net/bbs/tip/376504
FSP 500 APN -> 슈플 650 리덱스실버 파워 로 파워 교체후 하드킬 당한 사례입니다.
차라리 FSP 500를 계속썼으면 파워가 혼자 죽었지 하드를 죽이지는 않았겠죠. 파워 본연의 목적을 생각해보면 당연히 안정성이 우선되어야합니다. 키보드는 키 입력이 문제없이 잘되는게 당연한거고 파워 서플라이는 전원 공급을 문제없이 안정적으로 하는것이 당연한겁니다. 안정적인 전원공급이 안되는 파워 서플라이는 그냥 산업폐기물이죠.
제품 구매 및 사용은 본인의 선택이고 그것으로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본인 책임입니다.
한번 속으면 속인놈이 나쁜 놈이지만, 두번째부터는 속은 놈이 병신인겁니다.
글에서 사실 관계가 어긋난 부분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때 글쓸때는 몰랐는데 알고보니 m.2 ssd도 3.3V로 전원공급 받더라고, 예전에 쿨엔 파워게시판에 슈플 파워 + m.2 ssd 쓰는데 자꾸 프리징 일어났는데 파워 바꾸니 잘 됬다는 글이 올라왔던 적이 있었음. 지금 링크를 못찾겠는데 단순히 커넥터 열변형 뿐만 아니라 3.3V 전압자체에도 문제가 많은 것으로 의심됨.
https://coolenjoy.net/bbs/tip/381977
https://quasarzone.com/bbs/qf_power/views/77588
https://coolenjoy.net/bbs/tip/378125
https://coolenjoy.net/bbs/tip/356412
https://coolenjoy.net/bbs/tip/351348
https://coolenjoy.net/bbs/tip/349864
https://coolenjoy.net/bbs/tip/321245
https://coolenjoy.net/bbs/tip/275683
https://coolenjoy.net/bbs/tip/275030
12V 전원공급관련해서도 문제가 많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