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후 일주일 차에 이 글을 쓰는 나는 이 수술을 몇 년이라도 빨리 안한 것을 너무나도 후회한다.. 물론 각막혼탁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지만.. 안경을 쓸 때하고 벗을 때하고 눈이 받아들이는 광량과 색감이 너무나도 다르다.. 

 

나와 같이 시력 교정 수술을 알아보는 사람들이 읽고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서 글을 쓴다.

 

해당 글은 의학 비전문가가 작성한 글이므로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시력 교정 수술 중 라섹을 하게 된 이유

각막 520 um 정도. 양안 근시 평균 -4.25 디옵터, 난시 평균 -4.25 디옵터

근시야 그냥저냥인데 난시가 대한민국 하위 0.1프로다. 굴절이상으로 신체검사 3급을 받은 눈이니 뭐..

아무튼 초고도 난시로 각막절삭량이 많게 될 수 밖에 없고 라식이나 스마일 라식으로는 안전선인 잔여각막 400um 를 훨씬 넘겨야했다. 그로 인해 라섹을 하게 되었다. 초고도 난시는 라섹이 교정이 더 잘 된다고도 하지만 부작용 위험은 난시가 심할 수록 라섹이 더 큰 것으로 알고 있다.

 

2.1 영양제 및 인공눈물

아스타잔틴 - 수술 2달 전부터 하루 1알, 이후에도 꾸준히 섭취 예정

비타민 A - 수술 2달 전부터 하루 1알, 이후에도 꾸준히 섭취 예정

고함량 비타민 B - 하루 1알

우리나라에서 파는 고함량 비타민 B는 대게 다른 영양성분까지 포함한 경우가 많아서 없는 것만 더 채우면 됨.

비타민 C - 메가도스 1g 알약 하루에 최소 8개

비타민 D - 하루 6000IU (비타민 B약에 1000IU+ 따로 5000IU)

오메가 3 - 하루 3알, 매 식사 이후

유산균 - 하루 3알, 매 식사 이후

빌베리 추출물 - 하루 1~2알

알파리포산 - 하루 1알, 600mg 

밀크시슬 - 하루 1알

 

눈 관련 및 수술 이후 부작용 방지를 위한 영양제는 볼드체를 처리하였다. 난시가 심해 각만혼탁을 방지하기 위해 야외 선글라스나 자외선 차단 안경 착용 및 안약 투여가 필수적이고 비타민C와 같은 항산화제 섭취가 권장된다고 한다. 알파리포산도 항산화제 중 하나이긴하다.

 

취직되고 난 이후 모니터를 많이보다보니 눈이 많이 건조해져서 히알루론산나트륨 인공눈물을 처방받고 디쿠아스라는 안구건조증 치료제도 처방받았다. 

인공눈물을 최대한 많이 처방받자. (한번에 최대 3통이라는데.. 4통 받은 경우도 봄.) 라섹 수술 당일부터 3달 간은 인공눈물 처방이 보험적용이 안된다고 한다. 그러면 상대적으로 비싼가격으로 약국에서 구매할 수 밖에 없다.

뒷 편에서도 설명하겠지만 나는 자가혈청이 그렇게 효과가 좋은지도 잘 모르겠고.. 10만원이나 들고 하니 굳이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2.2 준비물

자외선 차단을 위한 선글라스 및 자외선 차단 안경, 모자

 

선글라스는 라섹 수술 당일 이후 3일간 및 근 6개월 간 야외 사용해야하므로 없다면 하나 장만하고 보유하고 있다하더라도 장기간 사용이 불편하다면 하나 맞추자.

추천하는건 안경테 + 케미 단초점 렌즈 굴절률 1.6 외면비구면(ASP) USH EP 코팅 6.5만원 + 착색 2만원 농도는 본인 취향껏 50% 하면 될 듯

 

케미에서 그레이나 다크 브라운 50% 착색해서 사세요. 라섹 초반부터 8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정말 요긴하게 사용 중입니다.

 

그리고 안경점마다 가격이 다 다를텐데. 아래 카탈로그에 써진 가격 그대로 받아먹는건 바가지고.. 찾아보면 50% 정도는 싸게 파는 곳 있어요. 원래 안경점 납품가가 카탈로그 가의 25% 미만으로 알고있습니다.

 

돈 많으면 외산 렌즈 써도 됩니다. 

 

자외선 차단 안경은 소재 차단 방식과 코팅 차단 방식이 있는데 소재 차단 방식을 사면 됩니다.

코팅 차단 방식인 칼 자이스 사의 드라이브 세이프 렌즈를 제가 사보니 마스크를 쓴 제 얼굴이 푸른색으로 반사가 되는게 보입니다. 고스팅 현상이라고 하는데, 파란색도 반사가 되는거면 자외선도 반사가 된다는 소리니.. 후면이나 측면에서 들어오는 자외선 방어가 제대로 안되는거겠지요.

 

소재차단 방식으로 추천드릴 건, 국산 케미의 퍼펙트 UV 및 일본산 니콘의 BLUV

니콘 BLUV는 렌즈 후면 자외선 반사 방지 코팅이 되어있어서 더 자외선 차단이 잘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산 케미의 퍼펙트 UV는 굴절률 1.56 ASP나 굴절률 1.6 ASP.를 추천합니다.

인터넷에 파는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에 포함된 렌즈들은 굴절률 1.5짜리 일반안경사들 사이에서는 안경렌즈로 취급되는 품목이 아니라고 합니다. (광학적특성이 좋지 않은 재질인 아크릴 CR-39 )

원래 굴절률1.56 소재(NK-55)가 아베수가 높긴 한데 자외선 차단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6은 차단됨) 하지만 소재 차단 방식인 퍼펙트 UV에서는 단파장(자외선 + 블루라이트) 차단 물질을 추가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https://opticalprism.tistory.com/entry/%EC%BC%80%EB%AF%B8-%EB%A0%8C%EC%A6%88-%EB%B8%94%EB%A3%A8%EB%9D%BC%EC%9D%B4%ED%8A%B8-%EC%B0%A8%EB%8B%A8-%EC%95%88%EA%B2%BD-%EC%8A%A4%EB%A7%88%ED%8A%B8%EB%B8%94%EB%A3%A8-%EC%86%8C%EC%9E%AC%EC%B0%A8%EB%8B%A8-vs-%EC%BD%94%ED%8C%85%EC%B0%A8%EB%8B%A8-%EB%B9%84%EA%B5%90-%EB%9D%BC%EC%8B%9D-%EC%88%98%EC%88%A0%ED%9B%84-%EB%B3%B4%EC%95%88%EA%B2%BD-%EC%B6%94%EC%B2%9C

 

케미 렌즈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스마트블루 (소재차단 vs 코팅차단) 비교, 라식 수술후 보안경

케미렌즈에서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렌즈 신제품이 나왔네요. 제품명은 스마트블루입니다. 소재차단 방식 및 코팅차단방식의 혼합형이네요. 시력보호 측면에서는 가장 좋은 효과가 있을것 같아

opticalprism.tistory.com

 

렌즈 가격표 출처

https://youtu.be/H81XdypmjCc?t=258

모자는 알아서 구매!

 

3. 병원 선택

글쓰다보니 피곤해서 편하게 음슴체로 가겠습니다.

본인은 디씨인사이드 안구 갤러리에서 많은 정보를 얻었음.

https://gall.dcinside.com/board/lists?id=eye 

 

안구 갤러리 - 커뮤니티 포털 디시인사이드

학술 카테고리로 분류된 안구 갤러리입니다. 안구 갤러리에 다양한 이야기를 남겨주세요.

gall.dcinside.com

 

여기서 가장 많이 추천 또는 이야기 많이 되는 병원이 5군데 정도인데

강남

밝은명 ㅂㅇㅁ

수연세 ㅅㅇㅅ

이오스 ㅇㅇㅅ 

아이리움 ㅇㅇㄹㅇ

그리고 대림동에 서울연세안과 ㅅㅇㅇㅅ 가 있음. 

 

나는 밝은명빼고 위 4곳에서 모두 검안을 했으며 결론적으로는 서울연세안과의 김형태 원장님에게 라섹수술을 하게 됨.

내가 검안 했던 순으로 평을 적어보자면

 

수술 1년 전 쯤 검안 했던 아이리움 - 이오스와 더불어 대표적인 공장형. 간판 원장님이 바빠보임. 가격 나쁘지 않음. 근데 그 때는 막상 수술에 대한 거부감때문에 그냥 검안만 받고 나옴.

 

수술 2개월 전쯤부터 본격적으로 다짐을 가지고 검안을 다니기 시작함

 

위에는 안 적은 강남의 아이준 안과 - 원장님이 내 눈 너무 안 좋다고 하위 0.1% 라는 말을 여기서 들었음. 수술 후 부작용 나타날 가능성 너무 높다. 수술해도 안경 낀 것만큼 선명한 시력은 기대할 수 없다. 안경사가 안경 진짜 잘맞춘거다. 등 안경사 및 안경 칭찬 듣고 나옴.

 

이오스 안과 - 대표적인 공장형. 간판으로 내거는 2-day lasek은 나는 눈이 너무 나빠 못함. 결정적으로 가격 너무 쌔서.. 일단 보류

 

서울연세안과 - 검안사분이 검안하시는데 백내장까지 검사함. 그리고 김태형 원장님이 직접 다시 시력 검사하고 확대경으로 내 눈을 다 검사하셨다. 그리고 내 나이쯤 되서는 발현될 사람은 다 발현됐기때문에 아벨리노검사같은거 할 필요없다고 말하시고..(이전에는 이런 이야기 한 번도 못들은 것이였고 이전 병원에서 그냥 환자들 돈 더 빼먹을려고 아벨리노 유전자 검사 무조건 해야한다 말했던거구나 생각 들었음.) 등등 검사도 꼼꼼하고 원장님도 부작용관해서는 걱정할 필요없다고 자신있게 말하시고 (수술 후 평생 보증서? 같은거 줌..) 책임감 느껴지는 태도에 검안날 바로 수술날짜 예약함. + 내 집에서 구로구가 훨씬 가깝기도 하고..

 

수연세안과 - 위에 소개된 안구갤러리에서 유명한 곳이라고 함.(다른 병원 부작용으로 재수술 할 때 이 병원의 양훈 원장님을 소개해준다 하더라..) 서울연세안과에서 수술날짜 예약한 다음에도 검안을 갔는데.. 내가 볼때는 그냥 다른 공장형과 별 다른 차이가 없었음.. 

 

밝은명 - 위에 소개된 안구갤러리에서 유명한 곳이고 내 지인 한 명도 여기서 수술함. 수술 결과도 매우 좋은 편이고. 단지 나랑 인연이 없었을 뿐. 위에서 수연세 안과 검안하고 난 다음에, 더 이상의 검안은 의미없다는 걸 깨달아서 검안 예약을 취소했기때문에..

 

4. 당일 수술 전

핸드폰 잠금 없애기 및 글자 크기 키우기

방 안의 커튼 모두 쳐서 암실 만들기

본인 눕는 자리 옆에 쓰레기 넣는 비닐 봉다리 배치

'라섹'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섹 수술 당일 및 이후 회복 일지 ~6일차  (2) 2022.04.24

+ Recent posts